어도비 오디션 강좌(3) – 파형 편집기(Waveform Editor)
지난 시간에는 파일을 가져와서 멀티트랙 세션 위에 올려놓았는데요, 올려진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파형(Waveform) 편집기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파형 편집기는 어도비 오디션에만 있는 특별한 기능입니다. 지난 시간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어도비 오디션 CC 에서 언급했던 140만원 상당의 잡음 제거 프로그램인 RX7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다시 멀티트랙으로 가시려면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멀티트랙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을 누르시면 됩니다.

파형 편집기 안에서도 스페이스를 누르시면 재생/멈춤을 할 수 있고, 아래 그림과 같이 특정 영역에서는 마우스 휠을 돌려서 확대/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축과 주파수축에서는 확대/축소하더라도 한계값이 있어서 마우스 휠만으로도 컨트롤하기가 편하지만 데시벨축에서 휠을 돌리면 한없이 커지고 한없이 작아집니다. 그래서 다시 원래대로 하고싶을 경우에는 데시벨축에서 우클릭을 하시면 줌 리셋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간단하게 전체 축소 아이콘을 누를 수도 있습니다.

파형 에디터에서 쓸 수 있는 도구가 몇개 있는데요, 화면 위를 잘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간 선택 도구(Time Select Tool)가 선택이 되어있습니다.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잠깐 기다리면 설명이 나오구요, 단축키가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단축키 일부를 프로툴스처럼 바꿔서 쓰고 있어서 2018 버전을 따로 설치해서 화면을 캡쳐했습니다.

시간 선택 도구로는 아래 표시된 영역 안에서 원하는 곳을 클릭해서 플레이 헤드의 위치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드래그하시면 범위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상태로 재생을 누르면 이 구간만 반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루프가 켜져 있는데 끌 수도 있습니다)
이미 선택한 구간에 앞뒤로 범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hift키를 누르고 추가로 클릭을 하면 해당 위치까지 범위가 확장됩니다.
플레이헤드를 맨 앞이나 맨 뒤로 이동하고 싶다면 멀티세션과 마찬가지로 버튼이나
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한, 이렇게 선택한 상태로 게인 컨트롤을 이용하시면 선택한 부분만 음량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런 선택을 안하고 조절하시면 전체 볼륨이 조절됩니다. 노브 아이콘이나 숫자를 클릭해서 위로 이동하거나 오른쪽으로 옮기시면 음량이 커집니다. 숫자를 더블클릭해서 직접 값을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게인 컨트롤러는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기 좋은 곳으로 옮기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 파일의 앞뒤에는 페이드(서서히 증가하거나 감소) 처리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것을 마우스로 잡아끄시면 원하는 형태로 페이드를 걸 수 있습니다. 뒷쪽 페이드 아웃 버튼이 안보일 경우 확대하시면 나타납니다.

실행을 취소하시려면 여느 프로그램에서와 동일한 취소 단축키인 를 누르시면 됩니다.
파형 편집기에서만 쓸 수 있는 툴이 몇가지 더 있는데요, 다음 강좌를 통해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6,115 조회수, 2 오늘